-
청운리 정효각(旌孝閣)
Address:
청송군 청송읍 청운리 528-2
Description:
청운리 정효각(旌孝閣)은 평해황씨 부사공파의 후손인 황하흠(黃夏欽, 1862~1910)의 효행을 기리기 위해 세운 비각(碑閣)이다. 이 정효각은 원래 청송군 청송읍 청운리 소재 청운초등학교 앞 좌측에 세워졌는데, 최근 청송군청에서 청송의 문화재를 한 곳에 모아 관리하자는 취지 하에 현재의 위치로 옮겨지게 되었다. 이 정효각은 작은 비석 하나를 씌워 단장한 비각으로, 크기는 4~5평 정도이고 지붕은 팔작지붕의 형태를 띠고 있다. 정효각의 왼쪽에는 창효각(彰孝閣)이 세워져 있고, 정효각과 창효각 사이에는 동은정(東隱亭)이 있다.
-
창효각(彰孝閣)
Address:
청송군 청송읍 청운리 532
Description:
창효각(彰孝閣)은 평해황씨 양무(襄武) 황희석(黃希碩)의 후손인 황태징(黃泰澄, 1727~?)의 효성을 기리기 위해 세운 효행비각이다. 황태징은 부모님이 돌아가신 뒤 3년간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하루도 빠짐없이 성묘함은 물론이고, 국상을 당하였을 때도 3년 동안 술과 고기를 먹지 않았다. 황태징의 충(忠)과 효(孝)가 조정에까지 알려져 국왕이 표창을 하고 비각을 세워주었다. 창효각은 청운마을의 청운교를 지나 주왕산 가는 도로 왼쪽에 위치해 있는 창효각은 도로 안쪽에 위치해서 접근하기 매우 쉽다. 창효각은 정효각(旌孝閣)과 나란히 위치해 있으며 그 사이에 동은정(東隱亭)이 있다. 인근에 청운리 성천댁, 열녀각, 쌍효각, 파서정, 민속박물관, 주왕산 국립공원 등이 있다.
-
청송향교(靑松鄕校)
Address: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월막리 251-3
Description:
청송향교는 선현을 제향하고 지역 교육을 실행할 목적으로 청송 굴사(窟祠)에 처음 세워졌다. 이후 청송향교는 수차례의 보수와 중수과정을 통해 오늘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청송에는 청송향교와 진보향교(眞寶鄕校)가 있으며, 청송향교는 청송 의진(義陣) 결성의 출발점이자 회의 장소였다. 향교는 전국 각 지방에 설치하였던 관학(官學)으로, 지방의 풍속을 순화하고 인재를 양성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1392년(태조 원년) 이후 조선시대 교학 쇄신을 도모하기 위하여 모든 도의 안찰사에 명하여 모든 부, 목, 군, 현에 각각 하나씩 설치하게 하였다.
-
만우정(晩愚亭)
Address:
경상북도 청송군 부남면 감연리 683
Description:
만우정은 부남면소재지에서 청송방향 31번 국도의 1km지점 좌측 감연리 마을로 가는 201번 지방도로의 700m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만우정은 호조참판 및 절충가선대부(折衝嘉善大夫)를 지낸 청송심씨 4세손 심효연(沈孝淵)의 넋을 기리기 위해 지은 추모 정자이다. 파천면(巴川面) 덕천리(德川里)에 있던 것을 1804년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고, 1997년 현재의 모습으로 중수하였다. 마을을 뒤로하고 조금만 오르다 보면 저수지가 있는데, 이것은 마을 주민들이 특용작물을 재배하기 위한 농업용수로 쓰인다. 인근에는 대전리 자연휴양림, 구천리 병암하천, 화장리 화장저수지, 부동면 내룡리 얼음골 등이 있다.
-
병암서원(屛岩書院)
Address:
경상북도 청송군 부남면 구천리 63
Description:
병암서원은 부남면 소재지에서 영일방향 68번 도로로 5.5km지점에서 좌측 영덕방향 932번 지방도로 약 2.5km지점 우측 편에 있다. 병암서원에서 약 3km거리에 화장저수지가 있고 병암서원 맞은편 일대는 여름철 피서지로도 좋은 병암(屛岩)하천이 있다. 주변을 둘러보면 높은 산이 굴곡으로 굽이굽이 내려와서 병풍 같은 바위가 주변을 둘러싸고 있어 병암(屛岩)이라는 말을 눈으로 느낄 수가 있다. 이른바 ‘금계포란’(金鷄抱卵)의 형국으로, 옛날군자들이 덕을 숨기고 한가로이 지낸 장소이기도 하다. 복숭아과수원이 주위를 에워싸고 있어, 봄이면 도화 꽃이 만발하고 여름에는 신록이 더해져 시원함을 선사하며 가을엔 계곡을 따라 비단옷을 입은 오색단풍 물결이 홍수를 이루고 겨울의 미백은 보는 이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
쌍체정(雙?亭)
Address: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상평리 302
Description:
쌍체정은 영남 지역의 으뜸산인 청송 주왕산 자락 들판 초입부에 우뚝 서있다. 청송의 동대산은 남쪽에서 가장 큰 산인데 그중 한 가지가 용이 치솟는 듯 호랑이가 걸터앉은 듯 북으로 달려 주왕산이 되었고, 길게 삼 십리나 늘어져 삼자현이 되었으며, 또 북으로 꺾여서 노래산이 되었다. 꿈틀꿈틀 기가 성대한 모양으로 푸름이 쌓이고 온갖 꽃들이 만발하여 이곳이 꽃밭등이 되었다. 동리가 넓고 샘물이 달며 땅이 기름지며 대추나무와 뽕나무가 이웃하여 서있고 닭과 개의 소리가 서로 들리는 평화로운 곳에 쌍체정이 자리하고 있다.
-
영모정
Address: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부동면 이전리 558-2
Description:
영모정은 이전리 마을 동쪽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다. 주왕산 자락을 끼고 돌아 나오면 주왕산의 절골과 주산골이 만나는 지점에, 앞으로는 주산천을 바라보고 뒤로는 두 골의 산세를 마주하여 마을 내려다보는 듯이 영모정이 서 있다. 최근에는 마을을 우회하여 영덕으로 가는 도로가 개설되어 오가는 일들이 좀 더 많아졌다. 영모정은 1동으로 된 정자이다. 건물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크기이며 지붕은 팔작지붕이다. 처마는 겹처마로 되어 있으며 민도리 형식으로 된 집이다. 그리고 기단은 막돌 허튼층쌓기로 만들었다.
-
덕양재 (德陽齋)
Address: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상평리 239
Description:
덕양재(德陽齋)는 달성서씨(達成徐氏) 학유공파(學諭公派) 9세손(世孫)인 청송(靑松) 입향조(入鄕祖) 서윤(徐尹)과 그의 손자 서창(徐昌), 그리고 서창의 손자 서봉(徐琫) 3명을 배향하기 위해 약 200여 년 전에 세워진 것이다. 덕양재(德陽齋)는 청송군 부동면 상평리 마을 앞 주왕산 진입로 도로변에 인접해 세워져 있다. 덕양재 주변은 논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여느 재사와는 달리 주변에 여유 공간이 없어 보인다. 입구를 마주하는 문의 바로 앞에는 논에 물을 댈 수 있도록 하는 보가 흐르고 있어, 광활한 들판이 보이는 것과는 달리 실제로는 폭이 좁게 느껴진다.
-
부강서당(鳧江書堂)
Address: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상평리 213-1
Description:
부강서당은 청송군 부동면 소재지에 있다. 그 마을의 형상이 오리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어, 서당이름도 오리부(鳧)자를 사용하여 부강서당(鳧江書堂)이라 이름 하였다. 마을 앞에는 마뜰이라 부르는 넓은 평야를 이루고 있으며, 동으로 주왕산 줄기를 타고 내려온 날카로운 바위고개가 병풍처럼 둘러져 있고 뒤쪽으로는 꽃 밭등이의 언덕을 배경으로 삼고 있다. 전체적으로 봄, 가을에는 꽃이 피고 단풍이 드는 등 아름다운 경치가 계속 펼쳐진다. 여름과 겨울엔 한적한 농촌풍경에 맞추어 많은 관광객이 찾아온다. 서당은 마을 중심이 되는 지점에 있어, 마을의 기운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
주왕산(周王山)
Address:
부동면 상의리 406
Description:
경상북도 청송군에 있는 주왕산은 그 경치가 아름다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청송읍 소재지에서 약 13.5km거리에 위치하여 있으며 달기약수탕, 월외폭포, 주산지, 절골 모두 주왕산 국립공원내에 위치하고 있다. 주왕산은 태백산맥의 지맹이며 형정구역상으로는 청송군과 영덕군의 2개군에 걸쳐있으며 북쪽에는 설악산 오대산의 국립공원이 있으며 남쪽에는 경주 국립공원, 서쪽에는 속리산 덕유산등의 국립공원이 있다. 주왕산은 해발 933m의 산림이 수려하고 주왕산 일대에 산재해 있는 대자연의 귀중한 자원과 문화유적지 등은 조상들의 얼이 담긴 곳이며 우리나라의 명승지 중의 한 곳이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