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원정

    청원정   청원정   청원정

    Address:

    용궁면 무이리 584-2

    Description:

    청원정(淸遠亭)은 예천군 용궁면 무이리(武夷里)에 있다. 이 건물은 고려 말기에 원나라에 가서 괴과(魁科)에 장원한 후 벼슬이 병부상서(兵部尙書) 까지 오른 국파(菊坡) 전원발(全元發)이 강론하던 곳이다. 처음 창건연대는 조선 초기로 전해지고 있으며, 퇴계의 시와 김소락의 중수기 등이 있다. 세월이 흘러 훼손된 것을 1918년에 중건하였다. 청원정은 소천마을 북서쪽 금천변에 자리 잡고 있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 기천서원

    기천서원   기천서원   기천서원

    Address:

    용궁면 월오리 246

    Description:

    기천서원(箕川書院)은 예천군 용궁면 월오리(月梧里)에 있다. 이 건물은 처음에는 안준(安俊), 이문흥(李文興, 1415~1495), 문근(文瑾, 1431~?), 문관(文瓘, 1475~1519), 이구(李構, 1484~1536) 등 다섯 사람의 위패를 봉안하기 위한 정사로 지어졌다. 그 후 이 지역 유림들에 의해 서원으로 승격되었으나 1868년 훼철되었고, 현재의 건물은 1928년에 재건한 것이다. 전체적인 공간 배치는 명교당과 서원으로 되어있다. 왼쪽에는 정면 3칸, 측면 1칸 반의 명교당이 있고, 오른쪽에는 강당과 사당이 일곽을 이루고 있다. 기천서원이 있는 월오리는 ‘가래미(蘿山)’, ‘월오’, ‘장평(章坪)’, ‘사곡(寺谷)’, 등의 자연촌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서원이 위치한 곳은 ‘가래미’마을이다.

  • 용궁향교

    용궁향교   용궁향교   용궁향교

    Address:

    용궁면 향석리 266

    Description:

    용궁향교(龍宮鄕校)는 예천군 용궁면 향석리에 있다. 용궁향교는 1398년(태조7)에 창건된 것으로 1985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10호로 지정되었다. 용궁향교의 앞쪽은 교육공간인 명륜당, 뒤쪽은 제사공간인 대성전으로 된 전학후묘형(前學後廟形)이다. 건물은 외삼문, 세심루, 명륜당, 대성전이 동일 축 선상에 놓여 있다. 원래 명륜당 앞에는 기숙사인 동재와 서재가 있었는데, 현재는 동재만 남아 있다. 동쪽 담장 바깥에는 주사가 있다.

  • 회룡포

    회룡포   회룡포   회룡포

    Address:

    용궁면 향석리 일대

    Description:

    회룡포 마을은 예천군 용궁면 대은리에 위치하며 의성포마을이라고도 한다. 문경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낙동강의 지류인 내성천과 금천이 남쪽과 서쪽으로 흐르고 비옥한 농경지가 잘 형성되어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강이 산을 부둥켜안고 용틀임을 하는 듯한 특이한 지형의 회룡포는 한 삽만 뜨면 섬이 되어버릴 것 같은 아슬아슬한 물도리 마을로서 전국적으로도 손꼽히는『육지 속의 섬마을』이다. 이곳은 맑은 물과 넓은 백사장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한다.

  • 물체당

    물체당   물체당   물체당

    Address:

    유천면 율현리 143

    Description:

    율현동 물체당(栗峴洞 勿替堂)은 예천군 유천면 율현리에 있다. 물체당은 영남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ㅁ’자 집의 옛 모습을 잘 보여주는 구조이다. 건물은 경북선 율현역에서 동북쪽으로 우거진 소나무 숲을 배경으로 높은 자연석 축대 위에 서남향으로 놓여 있다. 규모는 정면 7칸, 측면 6칸인데, 정면 양쪽에 1칸씩을 내어 달아 양날개집을 이루게 하였다. 건물의 정확한 창건 연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고졸한 평면구성과 ‘ㅁ’자형 주택에서는 보기 어려운 안대청의 폐쇄적 구성 등으로 볼 때, 상당히 오래된 건물로 보인다.

  • 삼송정

    삼송정   삼송정   삼송정

    Address:

    유천면 율현리 533-1

    Description:

    삼송정(三松亭)은 예천군 유천면 율현리에 있다. 이 건물은 임귀지(林貴枝, 1435~1508)가 건립한 정자인데, 1927년 현 위치로 이건하였다. 정자는 군부대 뒤쪽, 산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1칸 반이다. 전면에는 반 칸의 툇간을 두고 계자각(鷄子脚)을 둘렀다. 삼송정이 있는 율현리는 유천면소재지에서 서쪽으로 2.5㎞ 정도 떨어져 있다. 율현리는 ‘밤고개(栗峴)’, ‘동산(東’山), 등의 자연촌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삼송정이 위치한 곳은 ‘동산’마을이다.

  • 매죽헌

    매죽헌   매죽헌   매죽헌

    Address:

    지보면 대죽리 525

    Description:

    매죽헌(梅竹軒)은 예천군 지보면 대죽리에 있다. 갈암 이현일의 문인인 매죽헌(梅竹軒) 채문징(蔡文徵)을 기리기 위해 건립한 주택으로 1939년에 중건하였다. 건물은 정면 4칸, 측면 6칸의 ‘ㅁ’자형 주택이다. 중문칸 오른쪽에는 사랑방과 사랑마당으로 구성된 사랑채를 두었다. 사랑채는 앞쪽으로 반 칸 정도 돌출되었으며, 지붕은 팔작지붕을 얹어 격을 높였다. 매죽헌이 자리한 이곳 대죽리는 본래 용궁군 신상면(申上面) 지역으로 ‘대나무가 무성하다’해서 대죽리라 하였다.

  • 석문종택

    석문종택   석문종택   석문종택

    Address:

    지보면 도장리 377

    Description:

    석문종택(石門宗宅)은 예천군 지보면 도장리에 있다. 이 가옥은 1609년(광해군 1)에 석문(石門) 정영방(鄭榮邦, 1577~1650)이 건축한 건물이다. 건물의 규모는 정면 7칸, 측면 5칸이다. 一자형 초가 대문채 뒤편에 와가 몸채가 튼口자형을 이루고 있으며, 몸채는 안채와 사랑채가 90°각으로 돌아 앉아 내외공간이 좌우로 구분되어 있다. 이와 같은 배치 및 평면구성은 19세기 후반 이후의 주택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유형으로 전통한옥의 변천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 석문강당

    석문강당   석문강당   석문강당

    Address:

    지보면 도장리 378-4

    Description:

    석문강당(石門講堂)은 예천군 지보면 도장리에 있다. 이 건물은 석문(石門) 정영방(鄭榮邦, 1577~1650)이 후진을 양성하던 곳으로 ‘지포서당(芝圃書堂)’이라고도 한다. 강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 반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강당 주변은 토담을 둘렀으며, 담장 왼쪽에는 출입문이 있다. 중앙의 2칸 마루를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을 배치하였다. 석문강당이 자리한 도장리는 ‘익장(益庄)’, ‘구촌(九村)’, ‘도경(道京)’등의 자연촌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강당이 위치한 곳은 ‘익장’이다. 석문강당과 인접한 남쪽에 석문종택(石門宗宅)이 있다.

  • 완담서원

    완담서원   완담서원   완담서원

    Address:

    지보면 마산리 629-2

    Description:

    완담서원(浣潭書院)은 예천군 지보면 마산리(馬山里)에 있다. 이 건물은 1569년에 건립하였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된 후 1606년에 현 위치로 이건하였다. 1869년에 훼철 시 사당이 철거되었는데, 1998년 사당을 중건하였다. 건물은 강당, 내삼문, 사당을 일직선상에 배치하고, 토석 담장을 둘렀다. 강당은 정면 4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사당은 개방된 툇간을 둔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 기와집이다. 본 서원이 자리한 마산리는 ‘마산(馬山)’, ‘완담(浣潭)’, ‘용포동(龍浦洞)’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서원이 위치한 곳은 ‘완담(浣潭)’마을이다. 서원에서 남쪽으로 400m 정도 떨어진 낙동강 건너 풍양면 청곡리에는 삼수정(三樹亭)이 있다.

  •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