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의정

    만의정   만의정   만의정

    Address:

    지보면 만화리 402-1

    Description:

    만의정(晩義亭)은 예천군 지보면 만화리에 있다. 이 건물은 전세삼(全世三)이 후진을 양성하기 위해 1780년에 건립하였다. 만의정은 지보초등학교의 전신으로 개화 초기에는 ‘창동의숙(彰東義塾)’이라 하여 신학문을 가르쳤고, 1950년대 까지 야학(夜學)을 운영하여 문맹퇴치를 하던 곳이다. 정자는 정면 3칸, 측면 1칸 반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주위에는 토석 담장을 둘렀으며, 전면에 출입문이 있다.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을 배치하였으며, 전면에는 반 칸 규모의 툇간을 두었다.

  • 망락대

    망락대   망락대   망락대

    Address:

    지보면 신풍리 272-1

    Description:

    망락대(望洛臺)는 예천군 지보면 신풍리(新豊里)에 있다. 이 건물은 파평윤씨(坡平尹氏) 집안의 건물로 ‘죽호종택(竹湖宗宅)’이라고도 한다. 건물은 정면 5칸, 측면 5칸 규모의 ‘ㅁ’자형 주택이다. 전면의 사랑채는 중문 칸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사랑마루방 1칸과 사랑방 2칸으로 구성된 큰사랑을 두었고, 우측에는 작은사랑 1칸을 두었다. 안채는 대청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건넌방을, 우측에는 안방과 부엌을 두었는데 부엌의 정면으로는 온돌방 2칸을 연접시켜 우익사를 이루게 하였다. 사당은 3칸 규모의 맞배지붕 기와집이다.

  • 학강정

    학강정   학강정   학강정

    Address:

    지보면 지보리 733-4

    Description:

    학강정(鶴江亭)은 예천군 지보면 지보리에 있다. 이 건물은 어모공(禦侮公) 조창(趙昌)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정자로 1932년 현 위치로 옮겨 왔다. 건물 내에는 후손 조용필(趙鏞弼), 조용준(趙鏞俊) 등이 쓴 시판이 걸려 있다. 정자는 정면 4칸, 측면 1칸 반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기둥은 전면에만 두리기둥을 세웠는데 하부에는 하층주(下層柱)를 세워 누마루를 이루게 하였다.

  • 만송정

    만송정   만송정   만송정

    Address:

    지보면 수월리 396-2

    Description:

    만송정(晩松亭)은 예천군 지보면 수월리에 있다. 안동인 만송 권학중(晩松權學中, 1768-1816)이 만년에 독송정(獨松亭)을 지어 자연을 즐기면서 강의하던 곳이었다. 만송(晩松) 권학중(權學中)의 유덕을 추모하여 증손 용선(龍善)과 사현손 수영(嗣玄孫綏永)이 1932년에 다시 세워 만송정(晩松亭)이라고 하였다. 정자는 정면 3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팔작지붕 기와집인데, 기둥은 전면에만 원주(圓柱)를 사용하였고, 전면 기둥의 하부에는 하층주(下層柱)를 세워 전면의 툇간은 누마루를 이루게 하였다.

  • 삼강강당

    삼강강당   삼강강당   삼강강당

    Address:

    풍양면 삼강리 70

    Description:

    삼강강당(三江講堂)은 예천군 풍양면 삼강리에 있다. 이 강당은 조선 선조(宣祖) 때 호종공신 약포 정탁선생의 셋째 아들 청풍자(淸風子) 정윤목(鄭允穆, 1671~1629)이 벼슬을 사양하고 후진을 양성하기 위해 1600년대에 건립하였다. 청풍자는 류서애(柳西厓), 정한강(鄭寒岡) 문하에서 수학하여 경사와 성리학에 정통하여 이름을 떨쳤으며, 특히 필법이 탁월하여 초서(草書)의 대가로 존경받은 학자이다. 강당 안에는 정윤목이 아버지를 따라 중국에 갔다가 수양사(首陽祠)에서 베껴온 ‘백세청풍(百世淸風)’이란 글씨가 남아 있다. 건물은 전면에 학당, 뒷면에 강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당은 정면 4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 기와집이다. 강당은 정면 4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 동산정

    동산정   동산정   동산정

    Address:

    풍양면 삼강리 286

    Description:

    동산정(東山亭)은 예천군 풍양면 삼강리에 있다. 이 건물은 노암(魯菴) 정필규(鄭必奎)를 추모하기 위해 1800년대에 건립한 정자이다. 정필규는 1776년(영조 52) 난곡(蘭谷) 김강한(金江漢)의 제자이다. 천부적으로 총명하고 경사(經史)에 통달하였다. 편모 슬하(慈侍下)에서 유학(幼學)으로서 1789년(정조 13) 식년 생원시에 3등 80위로 합격하였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자연석 주초 위에 기둥을 세웠는데, 기둥은 정면과 우측면 퇴(退)의 주위에만 원주(圓柱)를 사용하였다. 마루방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온돌방을 두었으며, 우측칸에는 우물마루를 깔아 전면의 툇간과 이어지도록 하였다.

  • 삼수정

    삼수정   삼수정   삼수정

    Address:

    풍양면 청곡리 798

    Description:

    삼수정(三樹亭)은 예천군 풍양면 청곡리에 있다. 이 정자는 고려 말 조선 초의 인물 삼수(三樹) 정귀령(鄭龜齡: 생몰연대 미상)이 1430년경에 세운 정자이다. 낙동강이 굽어 도는 연안을 따라가다가 보면 별곡(別谷)이란 마을이 있다. 그 마을 산등성이에 세워진 정자는 사방이 탁 트인 경관으로, 유유히 흐르는 낙동강 물을 내려다보고 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후에 몇 차례 중건을 거듭하였다. 1829년에는 경상감사 정기선(鄭基善)이 중건하였고, 그 후 몇 차례 이건(移建) 하였다. 현재의 건물은 1909년경 옛터에 다시 세운 것으로 기록이 전하고 있다.

  • 예천향교

    예천향교   예천향교   예천향교

    Address:

    예천읍 백전리 199-1

    Description:

    예천향교(醴泉鄕校)는 예천군 예천읍 백전리에 있다. 이 건물은 원래 현산 서쪽 기슭에 있었으나, 1418년(태종 18)에 군수 김겸(金謙)이 현 위치로 이건하였다. 현재 동재ㆍ서재와 동무ㆍ서무, 전곡청(典穀廳)은 없어졌으며, 풍영루(諷詠樓)가 있던 자리에는 대창 중ㆍ고등학교에서 예술관을 세웠다. 향교는 외삼문ㆍ명륜당ㆍ내삼문ㆍ대성전ㆍ주사로 구성되어 있다. 외삼문을 들어서면 정면에 ‘ㅁ’자형 주사가 있고, 왼쪽의 협문으로 들어서면 명륜당이 남향하여 자리 잡고 있다. 명륜당 뒤에는 외삼문을 두었으며, 내삼문을 들어서면 대성전이 별도의 공간을 이루며 자리 잡고 있다. 명륜당은 정면 5칸, 측면 2칸 규모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며,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의 맞배지붕 기와집이다.

  • 신천서원

    신천서원   신천서원   신천서원

    Address:

    예천읍 왕신리 412-2

    Description:

    신천서원(新川書院)은 예천군 예천읍 왕신리에 있다. 이 건물은 맹암(孟巖) 김영렬(金英烈, 1370~1422)을 추모하기 위해 1945년에 건립하였고, 1985년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139호로 지정되었다. 서원은 사주문(四柱門)ㆍ강당(講堂)ㆍ외삼문(外三門)ㆍ사당(祠堂)ㆍ전사청(典祀廳)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당은 정면 4칸, 측면 2칸 반 규모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 노봉서원

    노봉서원   노봉서원   노봉서원

    Address:

    호명면 내신리 341

    Description:

    노봉서원(魯峯書院)은 예천군 호명면 내신리에 있다. 이 건물은 1794년 단종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하였으나 1866년 훼철되었다. 1921년에 중건하여 죽림(竹林) 권산해(權山海)를 제향하고 있다. 서원은 내신 마을의 신당초등학교 옆 노사봉 아래 서향으로 좌정하고 있는 5동의 건물로 일곽을 이루고 있다. 제향공간인 사당과 강학공간인 강당으로 나누어져 있다. 사주문을 통하여 강당으로 들어가게 되어 있고, 강당 뒤편에 전사청이 있다. 그 우측에 내삼문과 사당(숭의사)이 위치한다. 강당 좌측 협문 밖에는 관리사가 있고, 담장 바깥 울창한 송림 앞에는 연못이 있다.

  •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