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곡고택
Address:
용문면 제곡리 449
Description:
연곡고택(延谷古宅)은 권성익(權聖翊)의 가옥으로 1795년(정조 19)에 건립되었다. 1993년 11월 30일 경상북도민속자료 제103호로 지정되었다. 영남 북부지방의 전형적인 일반서민들의 주택으로 고졸한 멋을 느끼게 한다. 안동권씨(安東權氏)의 후손인 권환이 소유·관리하고 있다. 건물의 구성은 정침, 사당, 대문채의 3동이 일곽을 이루며 동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대문채를 들어서면 정면에는 주거공간이 정침이 전개되고, 오른쪽에는 제향공간인 사당이 있다. 정침은 정면 7칸, 측면 6칸의 ‘ㅁ’자형으로 조선후기 경북 북부지방의 보편적인 반가(班家)의 형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
함취정
Address:
용문면 제곡리 372-2
Description:
함취정(咸聚亭)은 김성일(金誠一)에게서 수학하였고, 임진왜란이 발생하자 의병을 모집하여 왜군에 맞서 싸웠던 매당(梅堂) 권욱(權旭, 1556~1612)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1643년(인조 21)에 세운 정자이다. 정자는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팔작지붕 기와집인데 주위에는 기와를 얹은 토담을 둘렀으며 담장의 우측에는 일각대문을 세웠다. 함취정이 위치한 용문면 저곡리는 ‘맛질’이라고도 불리며, 상금곡리 ‘금당실’과 함께 예천을 대표하는 양반 마을이었다. 맛질은 한천(漢川)을 경계로, 행정구역상으로 큰 맛질은 대저리, 작은 맛질은 저곡리이다. 맛질에는 함취정 외에 야옹정(野翁亭), 미산고택(味山故宅), 춘우재고택(春雨齋古宅), 연곡고택(延谷古宅) 등이 있다.
-
상금곡동추원재및사당
Address:
용문면 상금곡리 342
Description:
상금곡동 추원재 및 사당(上金谷洞 追遠齋 및 祠堂)은 예천군 용문면 상금곡리에 있다. 이 건물은 1532년(중종 27) 과거에 합격한 이후 홍문관 교리와 이조정랑을 역임 함양박씨 금당실 입향조인 박종린(朴從鱗)을 추모하고 제사하기 위해 1656년(효종 7)에 건립한 것으로 1988년 경상북도 민속자료 제82호로 지정되었다. 건물은 강당과 사당 외에 1940년에 지은 영사정(永思亭)이 있다. 전체적인 배치는 외삼문, 강당, 내삼문, 사당이 일직선에 놓여있는데, 영사정은 축에서 벗어나 있다. 강당인 추원재는 정면 4칸, 측면 2칸의 익공계 팔작집이고,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초익공 맞배집이다.
-
상금곡사괴당고택
Address:
용문면 상금곡리 430
Description:
상금곡 사괴당 고택(上金谷 四槐堂 古宅)은 예천군 용문면 상금곡 1리에 있다. 상금곡리는 원주변씨(原州邊氏)와 함양박씨(咸陽朴氏)의 집성부락으로 사괴당 변응녕(邊應寧)이 이곳에 터를 잡고 고택을 지었다. 18세기 후반~19세기 초에 지어진 가옥으로 1997년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337호로 지정되었다. 사괴당은 집 앞에 정자를 짓고 못을 파서 자연을 즐기며 시를 읊었다 하는데 정자나 연못은 사라지고 없다. 건물은 원래 ‘⊓’자형 정침 앞에 ‘ㄴ'자형 사랑채가 있었으나 현재는 철거되었다. 정침의 규모는 정면 5칸, 측면 5칸이고 지붕은 홑처마 팔작지붕이다. 마당 동쪽 경계에는 일제시대 건립한 중층 대문채가 있다.
-
반송재고택
Address:
용문면 상금곡리 462-1
Description:
반송재 고택은 예천군 용문면 상금곡리에 있다. 반송재 고택(伴松齋 古宅)은 조선 숙종 때 도승지ㆍ예조참판 등을 지낸 갈천(葛川) 김빈(金賓)이 관직에서 은퇴한 후 살던 집으로 금당실 동촌에 있다. 이 집은 김빈의 아우 김정이 1670~1690년경에 창건한 것을 구한말 법무대신을 지낸 이유인(李裕寅)이 매입하여 1899년(광무 3)에 현재의 위치로 이건했다. 현재의 반송재는 이건 후의 모습으로, 조선 후기 영남 북부 지방의 전형적인 반가(班家) 형식을 잘 보여준다. 담장 안에는 안채와 사랑채, 대문채, 곳간채 등 4동의 건물이 남아 있다.
-
예천권씨영사당종택
Address:
용문면 하금곡리 497
Description:
예천권씨영사당종택(醴泉權氏永思堂宗宅)은 예천군 용문면 하금곡리에 있다. 이 종택은 임란 의병장 권우(權祐, 1520~1593)가 1580년경 자신의 살림집으로 지은 것으로 1780년을 전후해서 중수했다고 전해진다. 건물 구조는 정면 5칸 반, 측면 5칸 규모의 ‘ㅁ’자형 주택이다. 사랑채는 중문칸의 좌측에 두었으며, 중문을 들어서면 내정(內庭)을 사이에 두고 내정폭(內庭幅)을 가득 메우며 3칸 규모의 안대청이 자리 잡고 있다.
-
의성김씨남악종택
Address:
용문면 구계리 248-1
Description:
의성김씨남악종택(義城金氏南嶽宗宅)은 예천군 용문면 구계리에 있다. 이 건물은 남악(南嶽) 김복일(金復一, 1541~1591)의 종택이다. 또한 인조(仁祖) 14년(1636)의 병자호란 때 척화신으로 활약했던 불구당(不求堂) 김왕(1606~1681)가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1981년 지붕을 고칠 때 『숭정십칠년 병술삼월일 용문사승 운보조(崇幀十七年 丙戌三月日 龍門寺僧 雲補造)』라고 새겨진 명문(銘文) 기와가 발견되었는데 이로 미루어 이 종택은 인조 12년(1634)에 창건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건물은 정면 9칸, 측면 7칸의 ‘ㅁ'자형 주택이다. 정침의 전면에는 정면 6칸, 측면 3칸의 초가집 문간채가 자리 잡고 있다. 사랑채는 정침 오른쪽에 자리 잡고 있다. 사랑채엔 학가산을 그리워하는 가학루가 있다.
-
이정사
Address:
용문면 구계리 산11-3
Description:
이정사(夷靖祠)는 예천군 용문면 구계리에 있다. 이 건물은 조선 태종의 여섯 째 아들 희령군(熙寧君)을 제향하기 위해 세운 사당으로 정조 16년(1792)에 세운 불천위(不遷位) 사당이다. 이 사당은 처음에는 서울 동대문밖에 있었는데 병자호란(丙子胡亂)>때 소실되어 종사(宗嗣)가 끊어졌는데 150년이 지난 1792년에 어명으로 봉사손을 세웠으며 같은 해 신주봉안을 위한 사판(祀板)재료를 하사받고 사당을 세웠는데 희령군의 시호(諡號)를 따서 이정사라 했다. 또한 여기에는 태종(1400∼1418)이 내린 어사금이 보관되어 있다. 현재 희령군(熙寧君) 이타의 13세손 이병성(李秉誠)이 이곳 구계리로 옮겨왔다. 일반 사대부 가정의 사당은 대개 정면 3칸, 측면 1.5칸인데 비해 이정사(夷靖祠)는 종묘(宗廟)의 건축양식과 유사한 구조와 양식을 띄고 있어 일반 사가(私家)의 사당과는 격식을 달리하고 있다.
-
병암정및별묘
Address:
용문면 성현리 93
Description:
예천권씨 병암정 및 별묘(醴泉權氏 屛巖亭 및 別廟)는 예천군 용문면 성현리에 있다. 병암정은 이유인(李裕寅, ?~1907)이 건립하여 ‘옥서정(玉墅亭)’이라 하였는데, 예천권씨 문중에서 매입하여 1960년에 중수하고, 이름을 바꿨다. 별묘는 권맹손(權孟孫), 권오기(權五紀), 권오복(權五福), 권용(權墉)을 봉사하기 위해 건립한 것이다. 병암정은 정면 5칸, 측면 2칸 규모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별묘는 전면에 퇴칸을 둔 정면 3칸, 측면 1칸 규모의 맞배지붕 기와집이다. 병암정은 드라마 황진이의 촬영장소로 잘 알려져 있는 곳이기도 하다.
-
감로루
Address:
용문면 원류리 105
Description:
감로루(感露樓)는 예천군 용문면 원류리에 있다. 이 건물은 함양박씨 예천입향조인 정랑공 박종린(朴從鱗)의 묘지 수호를 위하여 1600년대에 건립한 재실의 부속건물이다. 대청 벽면에는 청풍자 정윤목의 현판이 편액되어 있다. 건물은 2층 누각형인 감로루와 문간채, 외양간채, 희이당(希夷堂)이 ‘튼 ㅁ’자 형태를 취한다. 누각 아래층에는 어칸(御間)에 대문을 내어 재실로 통하게 하였으며, 좌우에는 마굿간과 함실아궁이를 설치하였다. 누각 위층은 3칸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을 둔 형태이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