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천권씨종가별당 및 예천권씨종택
Address:
용문면 죽림리 166
Description:
예천권씨종가별당(醴泉權氏宗家別堂) 및 예천권씨종택(醴泉權氏宗宅)은 예천군 용문면 죽림리에 있다. 별당은 사랑채이고, 종택은 안채인데 모두 권오상(權五常)이 1589년(선조 22)에 건립하였다. 별당은 1967년 보물 제457호, 종택은 1984년 경상북도 중요민속자료 제201호로 각각 지정되었다. 이곳에는 『대동운부군옥책판(부)교본(大東韻府群玉冊板(附)橋本)』, 『초간일기(草澗日記)』, 『예천권씨종가문적(醴泉權氏宗家文籍)』이 소장되어 있다. 별당은 정면 4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죽림리는 용문면소재지에서 서쪽으로 1㎞ 정도 떨어져 있다. 이곳은 원래 예천군 저곡면(渚谷面) 지역으로 ‘대나무가 많이 있었다.’ 하여 죽림리라 하였다.
-
초간정사
Address:
용문면 죽림리 350
Description:
초간정사(草澗精舍)는 예천군 용문면 죽림리에 있다. 이 건물은 초간(草澗) 권문해(權文海, 1534~1591)가 1582년(선조 15)에 지은 정사이다. 이 곳에서 『대동운부군옥』 집필이 마무리 되었고, 초간의 아들 죽소공(竹所公) 별이 부친을 이어 최초의 인명사전으로 알려진 『해동잡록(海東雜錄)』 14권 14책을 집필한 곳이기도 하다. 대사간을 지낸 소고(嘯皐) 박승임(朴承任, 1517~1586)이 쓴 ‘초간정사’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초간정사는 용문면 원류마을 앞 울창한 수림과 기암괴석이 절경을 이루고 있는 경승지에 우뚝 서 있다. 개울이 둘러진 자연 암반 위에 세워졌으며, 주위에 상시 맑은 물이 흐르고 있어 풍류를 더하고 있다. 면 소재지에서 오는 길에 감로루가 있다.
-
직산재
Address:
용문면 죽림리 350
Description:
직산재(直山齋)는 예천군 용문면 직리에 있다. 이 건물은 임춘(林椿), 임즐(林騭), 임계중(林繼仲)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재사로, 현재의 건물은 1936년에 중건한 것이다. 재사 주위에는 토석 담장을 둘렀으며, 재사의 좌측 담장 사이에는 일각문을 세워 출입케 하였다. 재사는 정면 3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사당(祠堂)인 소원사(昭遠祠)는 정면 3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맞배지붕 기와집이다.
-
농암정
Address:
용문면 하학리 212-1
Description:
농암정(農巖亭)은 예천군 용문면 하학리에 있다. 이 건물은 농암(農岩) 권렴(權濂)을 추모하기 위해 1600년경에 건립하였는데, 현재의 건물은 1934년에 중건한 것이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기둥은 모두 각주(角柱)를 사용하였는데, 전면 기둥의 하부에는 팔각주(八角柱)를 세워 전면의 퇴칸은 누마루를 이루게 하였으며 퇴칸의 주위에는 난간을 설치하였다.
-
봉주정사(鳳洲精舍)
Address:
경북 영덕군 창수면 가산리 184
Description:
봉주정사는 영남지역에서 한시(漢詩)로 명성이 자자했던 봉주(鳳洲) 남국주(南國柱)가 후손들에게 학문을 가르치기 위해 1724년 건립한 정사이다. 영덕군 창수면 가산1리 뒷산을 향해 올라가 인가에서 약간 떨어진 산자락에 세워져 있다. 원래 정사의 위치는 지금 장소에서 조금 떨어진 곳이었는데, 최근에 이곳으로 옮겨지었다. 정사의 주위는 방형(方形)의 토석 담장을 둘렀고, 전면에는 4개의 기둥으로 문을 세웠다.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이 붙어 있으며, 대청의 중앙 상단부에 전서체와 행서체로 ‘鳳洲精舍’라고 쓴 현판 2개가 걸려있다. 왼쪽 온돌방 위에는 회당(晦堂) 장석영(張錫英)이 쓴 ‘봉주정사기(鳳洲精舍記)’ 현판이 걸려 있다. 대청에는 4짝의 분합(分閤)을 설치하여 마루방을 이루었으며, 앞쪽으로 반 칸 규모의 마루를 내고 난간을 설치하였다. 난간 왼쪽의 천정에는 ‘극복재(克復齋)’ 오른쪽 천정에는 ‘경의당(敬義堂)’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3칸 크기의 정면에 너무 많은 현판이 걸려 있어 어지럽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이 현판들로 미루어 보면 정사가 이전되기 전의 규모가 지금의 규모보다는 훨씬 컸으리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
불매정
Address:
경북 영덕군 창수면 가산리 280
Description:
불매정은 백표(白彪)가 부친을 기리기 위해 건립한 분암으로 창수면 가산리 불모골 외진 산골 기슭에 위치한다. 가산리 마을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면 우측으로 가산지가 보인다. 가산지를 미처 이르기 전 오른쪽 산길에 들어선 후 약 1km 넘게 들어간 산속 깊은 곳에 불매정이 자리 잡고 있다. 산속 깊은 곳 비교적 넓은 공터에 불매정은 정면 4칸, 측면 1칸의 홑처마 맞배지붕 기와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면 구성은 어칸의 2칸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방을 둔 중당협실형이며, 전면에 쪽마루를 설치하였다. 얕은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놓고 네모기둥을 세웠으며, 가구는 대량 위에 제형판대공을 세워 마룻대와 장혀를 받친 간결한 3량가 구조이다.
-
영덕 화수루(盈德花樹樓)
Address:
경북 영덕군 창수면 갈천리 6-1
Description:
화수루 일곽은 화수루와 청간정, 까치구멍집을 지칭한다. 화수루는 ‘옥천재사’라고도 하며, 안동권씨 부정공파 영해파 입향조 권책(權策)의 증손자인 권희언(權希彦)의 묘제를 수행하기 위해 지은 재사 건물이다. 이 재사는 그의 다섯 아들들이 1676(숙종 15)에 건립하였다고 전한다. 청간정은 권책의 후손인 망와(忘窩) 권창유(權昌兪)가 권희언을 추모하여 1808년(순조 8)에 건축한 건물이다. 까치구멍집은 화수루를 수호하기 위하여 건립된 부속 건물이다. 화수루는, 창수면 소재지에서 장육사 방면 약 7km정도 간 뒤 장육사로 가는 장육교 다리를 건너 약 500m정도 들어간 우측에 위치해 있다. 그곳에는 우선 누각형 재실 건물인 화수루가 가운데에 크게 자리 잡고 있고, 좌측 언덕 위에는 청간정 정자가 위치하며, 우측 평지에는 까치구멍집이 자리 잡고 있다.
-
대봉재사(大峯齋舍)
Address:
경북 영덕군 창수면 미곡리 737-1
Description:
대봉재사는 단종복위를 도모하다가 사육신 등과 화를 당한 충민공(忠愍公) 권자신(權自愼)을 주위(主位)로 모신 재사이다. 또한 부제학 권자홍(權自弘)의 아들로 13세 때 영해로 유배된 안동권씨 영해 입향조 오봉(五峯) 권책(權策)과 병자호란 때에 척화를 주장한 남곡(南谷) 권상길(權尙吉)을 함께 배향하는 재사이기도 하다. 대봉재사는 창수면 가산리 대봉산(大鳳山) 한티재를 넘어 내려오면 좌측 강 건너편에 보이는 건물이다. 재사 위쪽에는 입향조 권책의 묘소가 있다. 이 재사는 정면 3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추감루(追感樓)와 정면 5칸 측면 3칸 규모의 아래채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재사 우측에는 정면 6칸, 측면 2칸의 경모재(景慕齋)가 세워져 있다.
-
판사공 미곡파종택(判事公 美谷派宗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창수면 미곡리 344-4
Description:
판사공 미곡파종택(美谷派宗宅)은 평산신씨(平山申氏) 집안의 죽로(竹老) 신활(申活, 1576~1643)이 건립하였다고 한다. 그의 선친은 원래 창수면 인량리에서 거주하였는데, 1570년에 창수면 미곡리에 이주하려고 목재 등을 준비하다가 임란으로 인하여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 후 아들 대에 이르러 1600년대에 건립하였다. 몇 차례의 중수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종택은 미곡마을을 통하는 도로 전면에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정면 4칸, 측면 4칸의 튼‘口’자형 기본 구조에 전면 좌․우측에 마구간과 사랑대청이 돌출된 양날개집의 모습을 하고 있다. 정침 앞에는 임파정(臨波亭) 정자가 위치하고 있고, 정침 우측에는 사당이 배치되어 있으며, 강 건너편에는 죽로 신활을 배향하는 미산정사(眉山精祠)가 있다.
-
덕후루(德厚樓)
Address:
경북 영덕군 창수면 수리 454
Description:
덕후루는 임진왜란 때 경주성 전투에서 큰 공을 세운 무의공(武毅公) 박의장(朴毅長)의 재실이다. 덕후루는 1700년경에 건립되었으며 창수면 수리 저수지를 지나 북서쪽 집희암 마을 입구에 위치하고 있다. 평면구성은 ‘ㅁ’자형을 이루고 있는데 원래는 ‘日’자형을 이루고 있었다고 전해진다. 재사는 정면 7칸의 규모의 누각형 건물이며, 누대의 상부에는 중앙 5칸에 모두 우물마루를 깔아 대청을 꾸미고 양 툇간에는 온돌방을 설치하였다. 누대 하부에 들어서면 안마당을 사이에 두고 집희암(集喜庵)이 연결되어 있다. 집희암은 정면 중앙부 3칸이 통칸으로 된 온돌방으로 앞쪽에 툇마루가 설치되어 있으며, 좌측은 마루방, 우측은 규모가 큰 부엌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