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은종택(臺隱宗宅)

    대은종택(臺隱宗宅)   대은종택(臺隱宗宅)   대은종택(臺隱宗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581

    Description:

    대은종택은 종택은 안동권씨 영해 괴시마을 입향조 권의협(權宜俠, 1579∼1644년)의 맏아들인 대은(臺隱) 권경(權璟)이 건립했다. 1889년에 중건하였고, 1978년에 다시 중수하였다. 현재 괴시마을의 상대산 기슭에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권경은 세 아들을 두었는데, 둘째 아들의 집은 병곡면 송천리의 송천세려고택(松川世廬古宅,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86호)이고, 셋째 아들의 집은 이 마을에 있는 번호댁(樊湖宅,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379호)이다. 종택은 원래 정침과 사당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정침 좌측에 있었던 사당은 퇴락하여 철거해 버리고 지금은 초석만 남아 있다. 정침은 정면 5칸, 측면 6칸 규모의 ‘ㅁ’자형 건물이다. 사랑마루 한 칸이 좌측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사랑방 앞에는 툇마루를 두고 마을에서는 보기 드물게 난간을 설치하였다..

  • 영덕천전댁(盈德川前宅)

    영덕천전댁(盈德川前宅)   영덕천전댁(盈德川前宅)   영덕천전댁(盈德川前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18

    Description:

    영덕 천전댁은 괴시마을 내에 있는 가옥으로, 19세기 전반기에 세워 150년 이상 내력을 지닌 집으로 추정된다. 이 가옥은 안채와 사랑채 및 문간채로 구성되어 있다. 안채와 사랑채가 이어져 정면 7칸 측면 6칸의 ‘ㅁ’자형의 평면을 이루고 있는데, 정면의 양쪽이 옆으로 돌출되어 있어서 이른바 ‘양날개집’이라 불리는 형태를 띠고 있다. 앞면 우측 부분은 사랑채인데 중문간보다 건물을 높게 세우고 별도의 팔작지붕으로 꾸며 건물의 품격을 달리하였다. 안채에는 대청을 중심으로 좌측에 안방과 도장방이 있고 우측에 상방과 고방 및 통래 마루가 있어 이 마을 가옥의 일반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 사랑채는 사랑방과 사랑마루로 이루어져 있다. 사랑방 뒤에 조상을 모시는 감실을 따로 둔 것이 이 마을의 일반적인 예와는 다른 모습이다.

  • 영덕번호댁(盈德樊湖宅)

    영덕번호댁(盈德樊湖宅)   영덕번호댁(盈德樊湖宅)   영덕번호댁(盈德樊湖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583

    Description:

    영덕 번호댁은 현 소유주 권기항(權奇恒)의 8대조(代祖)가 18세기 말엽에 건립하였다고 한다. 상대산(上臺山) 기슭에 남향하여 자리 잡은 이 가옥은 안채와 사랑채가 서로 이어진 정면 6칸, 측면 5칸의 ‘ㅁ’자형 평면을 이루고 있으며, 사랑마루가 우측면으로 1칸이 돌출된 한쪽 날개형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우측에 사당이 배치되어 있다. 사랑채는 따로 팔작지붕을 만들고 앞면과 옆면에는 나지막한 난간을 두어 사랑채를 다른 건물과 달리 위엄을 갖추고자 하였다.

  • 영해입천정(寧海卄川亭)

    영해입천정(寧海卄川亭)   영해입천정(寧海卄川亭)   영해입천정(寧海卄川亭)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7

    Description:

    입천정은 마을의 산허리에 자리 잡고 있는 영양남씨 문중의 정자이다. 입천정은 정자와 그 아래 왼쪽에 강학하는 마계정사(磨溪精舍), 가장 아래쪽에 건물을 관리하는 사람이 거주하는 고직사의 3동 건물로 구성했다. 남붕익(南鵬翼)이 1680년경에 건립하였던 것을 1888년에 5대손인 남흥수(南興壽)가 현재의 규모로 다시 지었다고 한다. 입천정은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이며,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가운데 2칸 마루를 두고 양옆에 방을 두고 앞쪽에 툇간을 두어 마루를 깔았다. 마계정사는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이며, 평면형식과 지붕은 입천정과 같은 모습이다. 고직사는 정면 4칸, 측면 1칸의 규모로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 영해주곡댁(寧海注谷宅)

    영해주곡댁(寧海注谷宅)   영해주곡댁(寧海注谷宅)   영해주곡댁(寧海注谷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20

    Description:

    주곡댁은 호지마을에 있는 가옥이다. 처음 지어진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1919년경에 고쳐지었다. 호지마을 주택과 산기슭 아래 도로 건너편의 집들은 모두 서향인데 비해, 도로 서쪽에 자리한 주곡댁과 그 뒤편에 있는 천전댁은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정침은 정면 5칸, 측면 6칸 규모의 건물로 ‘ㅁ’자형 평면을 갖추고 있다. 건물 정면의 왼쪽에 사랑채를 꾸몄다. 사랑채는 사랑마루방과 사랑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랑마루방 뒤에는 조상의 위패를 모시는 감실(龕室)을 두었다. 안채는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도장방과 안방이 있으며, 안방은 대청 쪽으로 반 칸을 내밀어 1칸 반 규모가 되었는데, 도장방과 상방 사이에 반 칸 규모의 통래칸을 만들어 놓았다. 호지마을에서 비교적 큰 규모의 살림집이다.

  • 영해경주댁(寧海慶州宅)

    영해경주댁(寧海慶州宅)   영해경주댁(寧海慶州宅)   영해경주댁(寧海慶州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35

    Description:

    영해 경주댁(慶州宅)은 1830년에 지은 것으로 호지마을에 있는 위치하고 있다. 원래는 수안김씨가 살던 주택이었다고 한다. 대문을 들어서면 마당을 사이에 두고 ‘ㅁ’자형 정침이 서향하여 자리 잡고 있다. 이 집도 마을의 다른 주택과 마찬가지로 전체적으로는 서향하면서 사랑채는 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이러한 배치는 이 마을 특유의 방식이다. 중문 오른쪽에 있는 사랑채는 사랑마루와 사랑방·감실로 구성되어 있다. 중문을 들어서면 정면에 대청이 있고, 그 양쪽으로 안방과 건넌방을 배치하였다. 안채는 마을 집 대부분이 반겹집 또는 겹집의 평면을 이루는 것과는 달리 홑집이면서 낮게 지어져 있다. 현재 부엌을 비롯한 방들을 현대식으로 고치는 등 약간의 변형이 있으나, 전체 구조와 배치에서 호지마을 고택의 특징을 잘 지니고 있는 집이다.

  • 영해구계댁(寧海邱溪宅)

    영해구계댁(寧海邱溪宅)   영해구계댁(寧海邱溪宅)   영해구계댁(寧海邱溪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51

    Description:

    구계댁(邱溪宅)은 현소유자의 7대조인 남경악(南景岳)이 1805년경에 지은 건물로, 호지마을에 자리 잡고 있다. 1910년경에 중수하였다고 한다. 호지마을의 다른 집들과 마찬가지로 구계댁 역시 서향이면서 사랑채만 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건물은 정면 4칸, 측면 6칸의 ‘ㅁ’자형 평면을 갖추고 있는데, 건물의 정면 쪽으로 사랑마루 한 칸을 돌출시켜 내밀었다. 사랑채는 사랑마루·사랑마루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채는 앞뒤 2열로 공간을 나눈 겹집 형태이다. 앞면 2칸 안방과 대청을 중심으로 안방 왼쪽에 부엌, 오른쪽에 건넌방을 각각 배치하였는데 안대청이 작다. 전체적인 평면구성도 마을의 다른 집들과는 조금 다르다.

  • 괴시리괴정(槐市里槐亭)

    괴시리괴정(槐市里槐亭)   괴시리괴정(槐市里槐亭)   괴시리괴정(槐市里槐亭)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07

    Description:

    괴시리(槐市里) 괴정(槐亭)은 1766년(영조 42) 괴정(槐亭) 남준형(南峻衡)이 지은 정자이다. 1876년(고종 13)에 다시 고쳐지었고, 1936년에 보수공사를 하였다. 남준형은 목은 이색을 우러러 사모한다는 의미에서 ‘경목재(景牧齋)’라는 현판을 걸었다. 남준형은 평생 벼슬에 뜻을 두지 않은 채, 경전과 역사 연구에 전념하고 후학을 키우는 데 여생을 보낸 순정한 학자였으며, 향촌 백성들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여 사람들에게 널리 칭송받았던 유덕한 인물이었다. 그래서 이 건물은 한국전쟁 뒤에는 야학 학당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건물은 정면 4칸 측면 1칸 반의 규모이며, 가운데 마루 2칸을 두고 양옆에 방을 두었고 앞에 툇마루를 설치하였다. 이러한 건축 양식은 경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정자형식이다.

  • 괴시리 침수정(枕漱亭)

    괴시리 침수정(枕漱亭)   괴시리 침수정(枕漱亭)   괴시리 침수정(枕漱亭)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5

    Description:

    침수정은 스므나골 안쪽의 작은 내가 합류하는 곳에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침수정 뒤에 스므나골 재사가 있다. 침수정은 1857년 영은(瀛隱) 남공수(南公壽, 1793~1875)가 건립한 정자이다. 현재의 건물은 1956년에 중수한 것이다. 정자는 정면 4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평면은 가운데 2칸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을 둔 일반적인 중당협실형이며, 앞부분에 반 칸 규모의 툇마루를 설치하였다.

  • 영덕 괴시리(槐市里) 스므나골 재사(齋舍)

    영덕 괴시리(槐市里) 스므나골 재사(齋舍)   영덕 괴시리(槐市里) 스므나골 재사(齋舍)   영덕 괴시리(槐市里) 스므나골 재사(齋舍)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5

    Description:

    영덕 괴시리 스므나골 재사는 1780년경 남준형(南峻衡)의 묘를 관리하고자 지은 재사이다. 스므나골 안쪽의 작은 내가 합류하는 곳에 남향하여 자리잡고 있는데, 재사 앞에는 침수정(枕漱亭)이 있다. 재사는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의 팔작지붕 기와집이다. 구성은 측면이 두 줄로 된 겹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정면 앞줄의 가운데 2칸에 마루를 깔고 벽체는 판자벽과 판자문으로 만들었다. 정면 좌측 칸과 마루방 뒤의 온돌방에는 제사를 주관하는 유사(有司)들의 방이 있고, 정면의 우측에는 외양간을 둔 부엌을 설치하였다. 부엌 상부 지붕의 합각부분에는 까치구멍을 내었다. 이러한 겹집형태의 모습과 부엌에 외양간을 둔 것은 추운 산간지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영해지역에서는 흔하지 않은 형태이다.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