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시동물소와고택(槐市洞勿小窩古宅)

    괴시동물소와고택(槐市洞勿小窩古宅)   괴시동물소와고택(槐市洞勿小窩古宅)   괴시동물소와고택(槐市洞勿小窩古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34

    Description:

    괴시동(槐市洞) 물소와고택(勿小窩古宅)은 물소와(勿小窩) 남택만(南澤萬)의 덕망을 기리기 위해 그의 증손인 남유진(南有鎭)이 지은 집이다. 1924년 중수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물소와고택은 정면 5칸, 측면 6칸 반의 ‘ㅁ’자형 가옥으로, 정침과 고방, 중문, 사랑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물은 전체적으로 서향으로 지어져 있으나 사랑채만 남쪽을 향해 있다. 이 건물은 원래 사랑채 고방과 정침 좌측 고방 사이에 난 중문간을 주요 출입구로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안채 상방과 사랑 윗방 사이의 통래간을 주 출입구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내외담을 만들어서, 골목에서 바깥마당으로 들어올 때 사랑채의 정면이 남에게 쉽게 노출되는 것을 막고 있고 사랑마당 우측 모서리에 있는 우물에서 여자들의 가사 행위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 물소와서당(勿小窩書堂)

    물소와서당(勿小窩書堂)   물소와서당(勿小窩書堂)   물소와서당(勿小窩書堂)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32

    Description:

    물소와서당은 물소와(勿小窩) 남택만(南澤萬)의 학덕을 추모하고 그 후손들의 강학 장소를 마련하기 위해 1849년(헌종 15)에 세운 서당이다. 한때는 사당으로 사용되기도 했던 곳이다. 물소와서당은 괴시(槐市)마을 중심부 물소와고택의 오른편에 있다. 서당의 둘레는 토석 담장을 둘렀으며, 앞쪽 담장 사이에는 4개의 기둥으로 세워진 문을 두어 출입구로 삼았다. 서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맞배지붕 기와집이며,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을 두었다. 대청과 좌우의 온돌방 앞쪽으로 반 칸 정도의 마루를 내고, 왼쪽 면을 제외한 세 면에는 툇간을 둘렀다. 대청의 전면에는 4짝의 분합(分閤)을 설치하여 마루방을 이루었다.

  • 영덕괴시리영감댁(盈德槐市里令監宅)

    영덕괴시리영감댁(盈德槐市里令監宅)   영덕괴시리영감댁(盈德槐市里令監宅)   영덕괴시리영감댁(盈德槐市里令監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24-3

    Description:

    영덕 괴시마을 내에 있는 영감댁은 호은(濠隱) 남흥수(南興壽)가 1847년경에 건립하였으며, 1938년에 그의 증손 남대철(南大轍)이 중수하였다고 전해진다. 1950년대까지 대문채, 방앗간, 마구간이 있었으나 현재는 없어졌다. 영감댁은 정면 4칸, 측면 6칸의 ‘ㅁ’자형 건물로 전체적으로는 서향하고 있으나 사랑방은 남향하여 마을의 일반적인 모습과 같다. 대문간을 중심으로 좌측에 1칸의 방과 우측에 아랫방과 사랑대청이 있다. 좌익사는 대문간 좌측방과 연결된 곳간, 부엌, 안방 등으로 되어 있다. 이 좌측방은 원래 2칸 규모의 곳간이었는데, 한국전쟁을 전후해서 1칸을 방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안채는 2칸 대청을 중심으로 좌측에 2칸 안방과 1칸 도장방을 두었는데, 현재는 3칸 모두를 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우측에는 2칸의 상방을 두고 상방의 내부 뒤편에 감실을 설치하였다.

  • 영덕괴시리사곡댁(盈德槐市里沙谷宅)

    영덕괴시리사곡댁(盈德槐市里沙谷宅)   영덕괴시리사곡댁(盈德槐市里沙谷宅)   영덕괴시리사곡댁(盈德槐市里沙谷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30

    Description:

    영덕 괴시리의 사곡댁은 남용(南鎔)이 1890년(고종 27)에 건립한 것이다. 1942년에 남응호(南應浩, 현 소유자의 아버지)가 매입하였다. ‘사곡댁’이라는 이름은 현 소유자인 남명순이 할머니의 친정 마을인 ‘경주 사곡’에서 인용하여 붙여진 것이다. 이 사곡댁은 정면 4칸, 측면 5칸의 전형적인 ‘ㅁ’자형 건물로, 전체적으로는 서향으로 지어졌으나 사랑방을 남향으로 배치되어 이 마을의 일반적인 배치방식을 따르고 있다. 사랑방 상부에는 박공지붕으로 처리하여 이 부분을 앞쪽으로 드러내고 있는데, 이러한 건축 기법은 흔치 않은 방식이다. 도장방과 곳간을 온돌방으로 개조하고 화장실과 부엌을 현대식으로 일부 변형하였으나, 전체적인 모습에는 큰 변화가 없으며 이 지역 가옥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 영덕 괴시리(槐市里) 영은고택(瀛隱古宅)

    영덕 괴시리(槐市里) 영은고택(瀛隱古宅)   영덕 괴시리(槐市里) 영은고택(瀛隱古宅)   영덕 괴시리(槐市里) 영은고택(瀛隱古宅)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57

    Description:

    괴시리 영은고택(瀛隱古宅)은 현 소유자 남영국의 5대조인 영은(瀛隱) 남공수(南公壽)가 1871년에 건립한 민가로, 조선 후기의 가옥 형태를 잘 갖추고 있다. 정면 4칸, 측면 4칸의 ‘ㅁ’자형 집으로, 평면은 중문간 우측에 사랑방을 두고 그 뒤로는 중간방과 감실방이 사랑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안채는 2칸 규모의 안대청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도장방과 안방을 두고 우측에는 상방과 통래간을 두었다. 건물은 전체적으로 서향하고 있는데 사랑방만 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이러한 배치는 이 지역 마을 가옥의 일반적인 특징이다. 안채의 구성과 통래칸은 평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역시 영덕지역 주거건축의 일반적인 형식을 보여준다. 그러나 영은고택은 정면에서 볼 때 2개의 팔작지붕의 측면이 보이는 다소 특이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 만서헌(晩棲軒)

    만서헌(晩棲軒)   만서헌(晩棲軒)   만서헌(晩棲軒)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340

    Description:

    만서헌은 호은(濠隱) 남흥수(南興壽)가 건립한 정자로 원래는 괴시마을 안에 있었는데, 1919년 목은(牧隱) 이색(李穡)의 생가지로 전해지는 현 위치에 옮겨 세웠다. 괴시마을은 망일봉(望日峰)을 주봉으로 한 ‘入’자형 형국인데, 만서헌이 있는 터는 ‘入’자형의 교차지점에 해당한다. 만서헌은 정면 3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팔작지붕 건물이다. 평면의 모습은 가운데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을 둔 중당협실형이며, 앞면에는 반 칸의 툇마루를 두었다. 가구는 대들보와 대공으로만 구성된 간략한 3량가의 구조이다.

  • 간송당(澗松堂)

    간송당(澗松堂)   간송당(澗松堂)   간송당(澗松堂)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묘곡2리 381

    Description:

    간송당(澗松堂)은 전광옥(田光玉, 1694~1761)이 자연을 벗 삼아 전원생활의 즐기기 위해 1750년경에 건립한 정자이다. 간송당은 영해면 묘곡리 북쪽 백일동(白日洞) 마을 끝 부분에 위치해 있다. 그곳은 예부터 백일홍이 많다고 하여 그렇게 불려진다. 또한 그곳은 주위에 대나무가 빼곡히 둘러싸여 있다. 건물 구성은 간송당을 중심으로 좌측에 안채가 나열되어 있고, 사당이 간송당 뒤편 경사진 언덕 위에 자리 잡고 있다. 간송당은 정면 3칸, 측면 한 칸 반 규모이고 홑처마에 팔작지붕을 얹었다. 안채는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이며, 사당은 정면 2칸, 측면 2칸 규모로 전면 칸에 마루를 설치하여 공간을 넓게 활용하고 있다. 사당 내부에는 간송당 불천위 신위가 모셔져 있고, 외부에는 활주를 대어 합각박공을 지지하고 있다.

  • 초수재사(椒水齋舍)

    초수재사(椒水齋舍)   초수재사(椒水齋舍)   초수재사(椒水齋舍)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묘곡리 659

    Description:

    초수재사(椒水齋舍)는 무안박씨 박영기(朴榮基)와 그 부인 단양신씨(丹陽申氏), 그리고 그의 아들인 박세렴(朴世廉)의 묘소를 지키기 위해 세워진 재사이다. 이 재사를 지은 이는 박의장(朴毅長)의 넷째 아들인 도와(陶窩) 박선(朴璿, 1596~1669)으로, 그는 박영기의 증손자이다. 1636년에 처음 건립하였으며, 최근까지 최근에 몇 차례 보수하였다. 재사는 영해면 묘곡리 초시골 약수터를 지나 축산면 칠성2리로 가는 비포장도로를 따라가면 우측 편 나지막한 구릉에 동향으로 자리하고 있다. 주위에 담장을 두르지 않고 재사 한 동만 서 있다. 건물은 ‘口’자형으로 정면 5칸, 측면 5칸 규모인데, 뒷면은 4칸으로 정면 칸수와 비대칭적이다. 또한 경사진 대지에 단을 두지 않고 자연스럽게 경사를 둔 흘림기단을 하였으며, 재사의 상부에는 서산각 지붕 형태를 한 용마루를 얹었다.

  • 영해향교(寧海鄕校)

    영해향교(寧海鄕校)   영해향교(寧海鄕校)   영해향교(寧海鄕校)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성내리 24-1

    Description:

    영해향교(寧海鄕校)는 고려 시대인 1346년에 창건되었다. 전국 대부분의 향교가 조선조에 들어와서 창건되었던 데 비한다면, 영해향교는 매우 이른 시기에 건립된 것이다. 영해향교는 그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여러 차례 훼손, 이전, 중수 공사를 거쳤다. 그러다가 2009년에 조선말의 기록을 근거로 대성전(大成殿), 명륜당(明倫堂), 동재(東齋)와 서재(西齋) 등을 새로 건립하였다. 향교는 보통 대성전에 모시는 선현의 위패수에 따라 대·중·소로 그 지위가 구분하는데 영해향교는 그 중 중설위(中設位) 향교이다. 영해향교의 배치는 향교의 일반적인 예에 따라 대성전을 명륜당 뒤에 두는 전학후묘(前學後廟)방식을 택했다. 영해향교는 태화루(太和樓), 명륜당, 내삼문(內三門), 대성전을 일직선으로 배치하고, 명륜당 앞에는 동재와 서재가 서로 마주 보도록 배치하였다. 대성전 앞에는 동무(東廡)와 서무(西廡)가 서로 마주 보고 있다. 대성전과 동·서무는 공자를 비롯한 중국과 우리나라의 유명한 유학자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 곡강고택

    곡강고택   곡강고택   곡강고택

    Address:

    경북 영덕군 영해면 원구리 726-3

    Description:

    곡강고택은 곡강정(曲江亭) 권응주(權應周)가 1500년대에 짓고 1700년대에 중수한 양반집이다. 권응주는 안동권씨 부정공파(副正公派) 영해 입향조인 오봉(五峰) 권책(權策)의 현손이다. 곡강고택에 들어서면 현재도 홀로 집안을 관리하고 있는 종부와 몇 해 전 돌아가신 종손이 생활을 위하여 손수 고친 부엌과 좌익사 내부를 확인할 수 있다. 고택에 손대는 것이 송구스러워 자신들의 생활하는 최소한의 공간 내부만 정비하였고 대부분의 공간을 원형 그대로 관리하고 유지해온 것이다. 그 덕분에 곡강고택의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곡강고택은 원구리 원두들에서 918번 지방도로 송천(松川) 방면 도로변 좌측에 위치한다. 곡강고택은 전체적으로 ‘ㅁ’자형으로 지어져 있다. 정침은 북동향으로 자리 잡고 있고, 우측 뒤쪽에 사당이 있다. 그리고 곡강정이 전면 좌측에 남동향하여 지어져 있다.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